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e스포츠 스트리밍 플랫폼, 플레이투라이브(Play2Live)
상태바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e스포츠 스트리밍 플랫폼, 플레이투라이브(Play2Live)
  • 이찬규 기자
  • 승인 2018.06.20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스포츠 스트리밍 플랫폼, '플레이투라이브'(이하 Play2Live)가 스트리밍 플랫폼 사이에서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Play2Live는 e스포츠의 성장이 연간 26%나 될 정도로 큰 성장을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스트리밍 플랫폼은 이런 성장에 발맞추지 못하고 있다며 여러모로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였다. Play2Live는 시청자, 스트리머, e스포츠 대회 개최자 등 세 부류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이 기존 플랫폼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시청자는 방송을 시청할 때 필연적으로 따르는 광고 때문에 답답함과 지루함을 느낀다. 또한 스트리머와의 상호 대화가 제한적이고, 시청자는 그저 소비자일 뿐 플랫폼에서 어떠한 수익도 창출할 수 없다. 스트리머는 자신의 방송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커니즘이 부족하다. 스트리밍을 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이 무척 제한적인 환경이라는 것이다. e스포츠 대회 주최자의 경우 대회를 운영함에 있어 자금 조달 문제를 겪고 있다.

Play2Live는 이런 애로사항과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블록체인을 제시했다. 이들은 LUC(Level Up Chain)이라는 암호화폐를 이용했는데 우선 시청자들은 P2P CDN 시스템으로 자신의 인터넷 채널을 공유해 '채굴'에 동참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시청자들은 광고 없이 스트리밍 방송을 보며 LUC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광고가 비활성화되어있지만 별도로 광고를 활성화 하게 되면 이에 해당하는 수익을 LUC 토큰으로 받을 수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Play2Live에서는 베팅 시스템, 크라우드 펀딩 등 15가지의 수입원을 제공한다. 기존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광고 수익과 유료 아이템 후원 등으로 수익 창출을 하는 것에 비해 무척 다양한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Play2Live는 이미 e스포츠 대회,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를 개최한 이력이 있다.

이찬규 기자 wolfturtle0914@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