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최고의 편집자가 알려주는 '편집의 신'이 되는 방법
상태바
유튜버 최고의 편집자가 알려주는 '편집의 신'이 되는 방법
  • 김유리 기자
  • 승인 2020.02.1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기회가 열려있는 유튜버가 새로운 직업으로 떠오르는 있는 가운데,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는 직업이 있다.

바로 영상편집자다. 영상편집자는 단순하게 영상을 편집하는 일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로 계약을 맺어 유튜버와 1인 방송인 호흡을 맞추는 파트너 역할이 되기도 한다. 

그중 BJ들 사이에서 '좋은 편집자'로 알려져 있는 편집자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소개해주세요
-커디스 미디어 대표 박영인이고요, 개인적으로 유튜브 채널 '방구석편집자'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시나요?
-최고다윽박(BJ) 두 번째 편집자 '윽튜브(2년 전 닉네임)'를 했었고요. 
작약꽃(BJ)도 있고, 나름(BJ)이도 가끔 (영상편집)해주고 동재랑, 극진가라데, BJ야메쌤, 제로맥스, 한국음성학회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편집을 하게 된 계기
-정성스럽게 만든 (TV프로그램)다큐멘터리가 조회수가 안 나온 거에요 3주 동안 열심히 만들었는데 너무 슬펐어요. 우연히 아프리카TV를 봤는데 시청자가 만 명이 보고 있더라고요. "저게 진짜 미디어 아닌가?" 순수하게 알려지고 많이 보는 게 미디어라고 생각했거든요 저 시장에 가봐야겠다 생각해서 고런 스토리입니다. 

커디스 소속 BJ들은 영상편집만 해주시나요?
-BJ분들 매니지먼트라고 하잖아요, 계약서 관리라던가 광고 체결이라던가, 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같이 상담한다던가, 가족같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커디스미디어의 BJ 케어 비법
-메뉴얼인 것 같아요. 구독자 만 명 때 , 천명 때(수치를 기록하거나),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한다'  이것들을 하나의 메뉴얼로 다 만들어요.
가령 팬과의 어떤 문제가 생기거나 팬들이 유동적인 (행동) 내용을 다 기록해서 미리 알려준다고 해야 할까요? 

'BJ메뉴얼'까지 만드는 이유는?
-어떻게 보면 애들이잖아요? 애들이다 보니까 형으로서 해주는 부분도 있어요. 이건 제 주관적인 겁니다. 

아프리카TV 소속인 동생이 있다고?
-친동생이 있어요. 아프리카TV 프릭업 운영자로 (근무하고)있습니다. 세야님 '세튜브(BJ세야 유튜브 편집자)'로 활동했었거든요. 

BJ 편집자를 하면서 기억에 남던 일
-윽박이와 할로윈 때 이태원이죠? 거길 돌아다녔는데(링크) 저랑 윽박이를 다 기억해 주시더라고요. 지나가는 분들이 다 손잡아 주시고...  "편집 새벽까지 하지마세요" (라는 말이) 저한테는 되게 (감동이)컸던 것 같아요

뉴미디어 시장에 대한 생각
-앞으로 더 커지고 잘 될 것 같지만 '조심해야겠다 조심해야 된다'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시장은 커지는데 규칙이라던가 획일화 된 메뉴얼이 없다고 생각해요. 너도나도 방송만 생각하지. 이렇게 했을 때 위험성이라던가 조심해야 되는... 이런 (대책이) 없거든요. 
 
'영상편집자'란?
-방에서 계속 편집만 하다 보면 슬픈 김성도 즐거운 것도 표현해야 되는데 내가 경험한 게 없으면 잘 안 드러나요. 드립이나 센스 같은 것도 즐거운 성격이면 드립에서 나타나잖아요. 그걸 누가 가르쳐주진 않거든요? 편집공부도 하시면서 (16:15)다양한 것들 여러 가지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저희 친구들은 저를 되게 믿어주더라고요. (그래서인지)대표라고 으스대고 싶지도 않고... 믿어주는 만큼 실수는 안하도록 노력할테니까 앞으로도 계속 믿어줬음 좋겠어 고마워

김유리 기자 ur4226@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