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다 많이 잤는데..." 정체모를 피로감에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든 이유
상태바
"이상하다 많이 잤는데..." 정체모를 피로감에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든 이유
  • 권호진 기자
  • 승인 2019.11.27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사물궁이 잡학지식' 채널

인간은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 수면을 취해야만 한다.

그러나 종종 사람들은 충분한 잠을 자고 일어난 아침에 이유모를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왜 그런 것일까?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유튜버 ‘사물궁이’는 자신의 채널에 지난 달 2일 ‘아침에 일어난 직후는 왜 이렇게 피곤할까?’라는 영상을 게재했다.

사물궁이에 따르면 피곤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수면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한다.

유튜브 '사물궁이 잡학지식' 채널

수면은 총 다섯 가지 단계가 있는데, 1~2단계는 얕은 수면의 상태, 3~4단계는 잠에서 깨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5단계인 가장 깊은 수면 상태에까지 총 다섯 단계가 있지만 생체 리듬에 맞춰 단계가 작동되지 않는 다는 것.

이에 사물궁이는 “깊게 잠든 3~4단계에서 깨면 극심한 피로를 느끼게 된다”며 “따라서 1~2단계 수면상태에서 잠을 깨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수면의 1~2단계에서 깨기 위한 시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물궁이는 “직접 계산해보면 된다”고 답변했다. “일어날 시간을 입력하면 언제 잠을 자야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는지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마지막으로 사물궁이는 “램수면이 부족한 상태가 되도 몸이 피곤해진다”고 설명하면서 1~2단계만 거치는 숙면은 되도록 피하고 수면 권장시간을 지키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영상은 11월 27일 기준 216만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며 누리꾼들은 “개운하게 일어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일어나지를 못한다”, “난 항상 일어나면 피곤하다”, “진짜 이유는 내일 학교나 직장을 가기 때문이다”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권호진 기자 kgn3269@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