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주목!, 유튜브 정책 어떤 것이 바뀌었을까?
상태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주목!, 유튜브 정책 어떤 것이 바뀌었을까?
  • 권호진 기자
  • 승인 2019.11.1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ouTube

지난 12일 'Youtube Creators'채널에서는 ‘Important Update for All Creators: Complying with COPPA’(모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중요한 변화: COPPA를 준수한다)라는 영상이 게재되었다.

영상 속 ‘Youtube’의 가족 파트너십 책임자인 로렌은 “업로드 절차, 기존의 모든 동영상 그리고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사항이 설명되어 있다”는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하여 “모든 동영상에 새롭게 적용될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겠다”라며 “크리에이터는 최대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여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영상 속에서 설명하는 조치사항은 지난 9월 유튜브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가 합의한 사항인 ‘COPPA(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를 준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전에 서면을 통해서 알렸던 변경사항에 대한 설명을 영상으로 담아낸 것이다.

크리에이터가 COPPA와 기타 준거법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는 모든 동영상에 ‘아동용’콘텐츠 여부를 표시하는 것이다. 로렌은 “‘시청자층’설정 기능을 도입하여 크리에이터가 직접 아동용 동영상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며 “이 밖에도 머신러닝 시스템을 이용하여 아동용으로 제작된 것이 분명한 콘텐츠를 식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로렌은 또 “콘텐츠 설정을 시스템에 맡기지는 말라”며 “대부분의 자동 시스템이 그렇듯 시스템의 결정을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주목할 사항은 ‘시청자층’을 설정하는 방법인 채널 수준과 동영상 수준의 설정 방법이다. 만약 전체 동영상이 아동용 콘텐츠에 해당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시청자층’을 채널 수준에서 설정할 수 있다. 로렌은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설정 탭으로 이동하여 채널 탭의 고급 설정을 클릭한 뒤 채널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하라”고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그렇다면 일부 동영상이 채널 수준의 설정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로렌은 “동영상 수준에서 시청자층을 표시할 수 있다”며 “유튜브 스튜디오의 동영상 탭에서 수정할 동영상을 선택해 ‘시청자층’메뉴로 이동하여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고 알렸다.

이 밖에도 영상은 어떤 콘텐츠가 ‘아동용’으로 간주되는지에 대한 정보와 ‘아동’연령대의 기준, 콘텐츠를 아동용으로 설정했을 때의 영향 그리고 콘텐츠를 아동용으로 설정할 때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다른 기능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로렌은 “일부 크리에이터에게는 쉽지 않은 변화이며 변경사항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알고있다”며 “그러나 이번 조치는 법규를 준수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변경사항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권호진 기자 kgn3269@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