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BJ? PD? 인터넷방송용어 무엇이 맞는 걸까?
상태바
크리에이터? BJ? PD? 인터넷방송용어 무엇이 맞는 걸까?
  • 장도영 기자
  • 승인 2018.05.0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터넷방송인들이 사건사고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터넷방송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나올 때 마다 언론들은 공통으로 ‘BJ’라는 공통되는 호칭을 사용한다. 그 때문에 BJ라는 단어를 쓰고 있는 아프리카TV에서는 해당 BJ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지 않는다며 선을 긋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아프리카TV는 공식보도자료를 통해 아프리카TV외의 방송인에 대해서 'BJ'라는 호칭을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하기까지 했다.

조금은 헷갈리는 인터넷방송 단어 스트리머, PD, BJ, 크리에이터등 인터넷방송 진행자를 부르는 말에 대해 알아보자.

 

1. 크리에이터 (Creator)

크리에이터의 뜻은 창조자다. 인터넷방송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당 플렛폼에서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주로 인터넷방송 플렛폼에서 활동하거나 영상을 업로드하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인플루언서닷컴은 이 모든 영상 창작자를 크리에이터라 부르고 있다.

국내에서도 크리에이터라는 단어가 MCN 산업 전반에 자리 잡아가고 있다.

*공식적으로 크리에이터를 쓰는 플랫폼은 네이버TV, YOUTUBE

 

2. BJ (Broadcasting Jockey) 아프리카TV

 

방송하는 배우라는 개념을 가진 단어로 아프리카TV에서 쓰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단어이다.

Broadcasting Jockey의 약자이지만 초기에는 방장이라는 단어로 BJ라고 불렀다고 한다.

아프리카TV의 규모가 커지며 의미를 부여한 것이  Broadcasting Jockey, 해외에서 나는 한국의 BJ다 라고 하면 오해의 소지를 살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아프리카 내부에 의한 BJ들의 등급은 파트너 BJ, 베스트 BJ, 일반 BJ 로 3개의 등급이 있다. 보통 논란을 일으키는 BJ들의 등급은 방송 초기 진행자 일반 BJ가 많다.

 

3. 스트리머 (Streamer) 트위치TV

 

게임 전문 방송으로 시작한 트위치에서 크리에이터들을 부르는 단어이다.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서비스를 스트리밍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유래된 단어이다.

트위치는 해외기업으로 보통 해외에서는 인터넷방송진행자를 크리에이터 또는 스트리머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아 트위치에서도 그대로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트위치TV의 내부 규정에 따라 3가지의 등급이 있으며 일반스트리머, 제휴 스트리머, 파트너 스트리머로 부른다. 각각의 등급에 따라 수익률이나 혜택이 주어진다.

 

4. PD (Play Director) 카카오 TV

 

대도서관, 윰댕, 도티, 짬들, 밴쯔, 허파 등 많은 팬들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방송 쪽에서 사용하는 PD ‘프로그램 디렉터(program director)'로 카카오 TV에서 쓰는 play director 과는 뜻과는 의미가 다르다.

카카오 TV의 PD는 팟플레이어를 통해서 인터넷 방송을 하는 브로드캐스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방송 시청 중 소ㅈ통하기 위해 PD들에게 BJ나 스트리트 머라고 부르면 쓴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조심하자. 카카오 TV는 총 4개의 등급이 있으며 일반 PD, 루키 PD, 프로 PD, 스타 PD로 이루어져 있다.

 

5. 유튜브 (YOUTUBE)

유튜브는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최근에 라디오스타에 출현해 화제가 되었던 이사배는 뷰티버 (Beauty)+(youtuber)로 불리며 장르에 따른 새로운 합성어가 생겨나고 있다. 유튜브에는 구독자로 등급을 평가받으며 10만(실버), 100만(골드), 1000만(다이아)가 있다. 현재 국내 유튜브 중 다이아 버튼을 받은 크리에이터는 없다.

장도영 기자 jang4602@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