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정기구독' 한국서 배타테스트 중…김이브 채널에서만 가능
상태바
유튜브 '정기구독' 한국서 배타테스트 중…김이브 채널에서만 가능
  • 전준강 기자
  • 승인 2017.11.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김이브님'

유튜브 채널 구독자 120만이 넘는 유튜버 '김이브'의 채널에 이때껏 보지 못했던 'VIP' 버튼 하나가 생겼다. 

이 VIP 버튼은 한국 채널 중 '유일하게' 김이브의 채널에서만 볼 수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지난 18일 김이브는 자신의 유튜브·카카오TV 실시간 방송에서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해당 버튼은 '정기 구독 시스템'이다. 앞서 인플루언서닷컴도 보도한 바 있는데, 9월 19일 유튜브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유튜버가 팬들에게 '정기구독' 방식의 스폰서십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트위치(Twitch tv)가 시행하는 시스템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정기구독을 신청할 경우 매달 4990원을 유튜버에게 후원하게 된다.

유튜브 '김이브님'

아직 전 세계적으로 완전하게 도입된 시스템은 아니고, 현재 각 나라별로 '베타테스트'를 시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김이브가 '유일한' 베타테스터 선정됐다.

VIP 혜택에 대해 김이브는 "실시간 채팅 참여시 닉네임 옆에 배지가 생성된다"라면서 "또, 내가 진행하는 VIP 이벤트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자동결제'를 우려하는 몇몇 팬들에게도 당부의 말을 전했다. VIP 버튼이 보인다고 해서 자동결제가 완료됐다는 뜻이 아니고, 버튼을 눌러 직접 결제해야 하는 것이니 안심하고 채널을 이용해도 된다고 전했다.

한편 VIP 멤버십 가격은 월 4990원이며, 매달 반복 결제된다. 이용자가 원하는 시기 언제든 구독을 취소할 수 있으며, 유튜브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해당 시스템 적용 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유튜브 '김이브님'
전준강 기자 orionnada@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