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수사대에게 '딱!' 걸린 '일베(일간베스트)' 의혹 유튜버들 누구?
상태바
네티즌 수사대에게 '딱!' 걸린 '일베(일간베스트)' 의혹 유튜버들 누구?
  • 금동준 기자
  • 승인 2020.06.04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만 유튜버가 일베 의혹이 제기되자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지난 4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앤드류의 5분 대백과사전’ 유튜버가 일간베스트 유저라는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의혹이 제기되었는데요. 

해당 유튜버는 ‘앤드류의 5분 대백과사전’ 채널에서 여러 지식을 짧은 시간에 압축한 콘텐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시글에는 대통령을 비하하는 노래 영상에 해당 유튜버가 오래전에 달아놓은 댓글을 캡쳐한 사진이 첨부됐습니다. 

또 김대중 대통령 영상에는 “이X낀 진짜 약쟁이다”라는 댓글도 발견됐습니다. 

각 댓글이 달린 시기는 2년, 그리고 6년 전으로 해당 유튜버는 이러한 댓글을 달아놓고 유튜브 활동을 하다 발각된 것입니다. 

일베 의혹이 점점 커지자 해당 유튜버는 실시간 방송을 진행해 자신이 ‘일베’라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이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댓글 기능을 차단해두었는데요. 자신이 일베라고 인정한 방송 영상을 한 달간 10만 원의 구독료를 내야 시청할 수 있도록 설정해 논란을 대처하는 자세가 잘못됐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일베 활동과 인성 논란이 일었던 유명 뷰티 유튜버가 새로운 채널을 개설해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100만 구독자를 보유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던 여성 유튜버는 뷰티 콘텐츠로 다양한 활동을 펼쳤었는데요. 

2년 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튜버 A씨가 일베 회원이었다는 증거와 심각한 욕설, 성희롱을 저지른 사진들이 올라왔습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A씨는 “일베 그룹 안 합니다”라며 일축했지만 한 영상이 공개되면서 그녀의 해명은 거짓으로 드러났습니다. 

A씨는 김대중 대통령을 비하하는 뜻의 단어를 사용하면서 일베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털털하면서도 예쁜 외모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기에 대중들에게 더욱 충격이었습니다. 

사건 이후 A씨 채널 구독자는 빠른 속도로 감소했고 그녀는 결국 유튜브, SNS 등 활동을 전부 중단해 모습을 감췄었는데요. 

A씨는 지난해 4월 새로운 닉네임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해당 유튜버는 수익 때문에 유튜브로 돌아온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밝히며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일베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을 고소하겠다던 유튜버가 결국 일베 활동을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업소용 레시피로 인기를 끌던 아하부장은 일베 유저 닉네임과 일치하고 문신 위치, 태국 거주 경험 등 여러 증거가 올라오면서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아하부장은 일베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을 모두 고소하겠다고 말하면서 자신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했는데요, 

하지만 해당 사건이 각종 매체에 보도되고 손 모양과 점 위치가 같다는 주장이 제기된 지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아하부장은 일베 활동을 인정하면서 자신의 유튜브 활동에 해를 끼칠 것 같아 거짓말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러한 해명에도 구독자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특히 이들은 아하부장이 고소하겠다며 오히려 자신들을 나쁜 사람으로 몰아간 점과 유머 사이트로 알았다는 것치고는 노무현 대통령 비하, 지역 비하 발언 등 심한 활동을 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유튜브 '인플루언서닷컴' 채널

게임 콘텐츠로 방송을 하는 BJ저라뎃이 일베 용어를 사용해놓고 여자친구가 했다고 거짓말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진행하던 저라뎃은 여자친구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는 장면이 노출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걸보고웃노무현’이라는 대화 내용이 공개된 것인데요.

고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일베 용어를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어나자 저라뎃은 “여자친구가 따라했다. 나는 일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다음날 19일 저라뎃은 아프리카TV 방송국 게시판을 통해 일베 의혹을 인정했습니다. 

저라뎃의 해명에도 팬들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그가 남긴 사과문에는 “처음 해명할 때 거짓말을 했다”라며 실망한 팬들의 댓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금동준 기자 ssi4370@influencer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