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에 삭제된 유튜브 채널, '이것'만 하면 문제없어
상태바
해킹에 삭제된 유튜브 채널, '이것'만 하면 문제없어
  • 장아람 기자
  • 승인 2020.06.2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계정을 해킹을 방지하는 예방법은 무엇일까?

한 요리 유튜버는 피싱 메일로 해킹되어 채널을 빼앗겼다가 넉 달 만에 복구한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유튜버 레이는 지난 1월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받은 메일의 링크를 클릭한 뒤 문자로 날아온 인증번호를 입력했다. 

그러자 유튜브에서 ‘무효 클릭 행위가 감지 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했다. 

메일에는 유호하지 않은 광고 클릭 활동으로 애드센스 및 유튜브 계정이 해지될 수 있으니 무효 클릭 행위에 대해 항소하고 다시 검토하라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레이는 유튜브 해킹 관련 게시글을 찾아본 후 자신이 받았던 메일이 해커들의 수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급하게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미국에서 접속한 기기를 강제로 로그아웃 시켰지만, 이미 레이의 유튜브 계정 목록에 ‘레이의 식탁’ 채널은 사라진 상황.

불행 중 다행인 것은 구글 계정 비밀번호 변경을 빠르게 변경하는 대처로 계정은 지켰지만, 그간 모아온 구독자와 영상들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가 넉 달 만에 복구해 채널을 되찾았다. 

해킹 피싱 메일을 받아 잘못돼도 계정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존재한다. 

구글 계정 관리에서 ‘계정 보안 강화하기’의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구글에 로그인을 시도할 때 등록된 휴대전화에서 기기 정보와 위치, 시간 등을 표시해 로그인 확인을 묻는 창이 활성화되면서 계정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장아람 기자 jukebox22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